본문 바로가기

계정관련

페이스북 광고계정 비활성화.. 대처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필자는 사태의 심각성을 10월 초부터 체감을 하게 되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정책이 강화가 되고 심지어 이제는 경고도 없이 광고관리자 계정을 비활성화 하거나 비즈니스 관리자를 비활성화 하고... 최악의 경우는 개인 계정 자체를 밴(Ban) 해버리기 때문이다.

어느날 광고관리자 계정을 들어갔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고 생각해보자...

무섭다..

페이스북 가면 갈수록 정책이 강화가 될 것이며 유령계정, 스팸,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컨텐츠에 대해 매우 엄격하다.

출처: https://ko.newsroom.fb.com/

 

Facebook Newsroom Korea

View the latest news, announcements, and media resources from Facebook.

ko.newsroom.fb.com

 

페이스북 MAU (월 사용자) 중 약 5%가 가짜 계정이라는게 집계가 되었다고한다.

보고서에서 집중에서 볼 부분은 아래와 같다.. 바로 AI의 정확함과 위대함이다.

물론 이 부분은 자극적인 컨텐츠, 혐오 영상/이미지 에 관한 부분이다.

하지만 분명히 AI가 이만큼 강화된만큼 광고 정책에 있어서도 더욱 더 엄격해지고 강화가 되었을거라고 생각을 한다. 실제 10월부터 너무나도 많은 마케터들의 광고 계정이 비활성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제휴마케터들)

아마 CPS광고,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큰 타격이 없을 것이다.

※자극적인 컨텐츠를 집행하시는 분들도 조심하길 바란다..

허나 여러개의 광고를 운영하는 대행사들 제휴마케터들은 타격을 입은 분들이 많은것이라고 예상을 한다.

자 그럼 만약에 광고 계정이 비활성화가 되면 어떻게 조취를 취하는가?

바로 페이스북에 이의 제기를 하는 방법밖엔 없다. 관련 URL을 공유한다.

 

개인 계정 자체가 밴 당했을 경우: 제한된 광고 액세스

https://business.facebook.com/help/contact/273898596750902

 

Facebook에 로그인 | Facebook

메뉴를 열려면 alt + / 키 조합을 누르세요

www.facebook.com

 

 

광고관리자 계정이 비활성화 된 경우: 광고관리자 비활성화됨

https://www.cstools.facebook.com/help/contact/391647094929792

 

Facebook에 로그인 | Facebook

메뉴를 열려면 alt + / 키 조합을 누르세요

www.facebook.com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이 비활성화 된 경우: 비활성화된 비즈니스 계정 검토 요청

https://business.facebook.com/help/contact/2166173276743732

 

Facebook에 로그인 | Facebook

메뉴를 열려면 alt + / 키 조합을 누르세요

www.facebook.com

 

 

만약에 결제 수단 한도 초과로 비활성화 된 경우라면 걱정말것! 한도 리셋하고 결제만 다시 하면 정상적으로 풀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에 개인 계정 자체가 밴 당했다면.... 새로운 계정을 파는게 좋다. 복구 가능성은 정말 희박하다.

자, 페이스북은 밴 당한 정확한 사유도 알려주고 단순히 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답을 한다.. 가끔은 실수도 한다. 필자의 계정도 2번이나 밴 당했는데 2번 다 활성화가 되었다. 페이스북 측의 오류라고 했다.

 

그럼 광고를 돌리는 입장에서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로 무조건 학습이다.

광고 정책에 대해서는 필히 학습해야 한다.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허위성, 과장성 광고는 조심해야한다. 예를 들어서 '이거' 클릭하면 '문화상품권 5천원' 줌! 허나 랜딩페이지는 막상 그런 내용이 아닌 경우 이를 허위성 광고로 인지하여 바로 비활성화 먹을 가능성이 높다.

https://www.facebook.com/policies/ads

 

광고 정책

1. 개요 Facebook 정책 이해하기 Facebook 광고 정책은 허용되는 광고 콘텐츠 유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주문된 모든 광고가 이 정책에 따라 검토됩니다. 회원님의 광고가 오류로 승인이 거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 혼동하기 쉬운 부분 규정을 따르는 사용자 친화적인 광고 경험을 만들기 위해 혼동하기 쉬운 부분을 설명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각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인 특성 선정적인 콘텐츠 Facebook 브랜드 2. 광고 검토 절차 Facebook과 Instagram에서는 ...

www.facebook.com

페이스북은 단순히 카피 문구 (기본 문구) / 이미지 / 동영상 썸네일 만 보는 것이 아니다. 랜딩페이지 내용, 동영상의 내용도 전부 다 검토한다.

단어 몇개 우회한다고 동영상 썸네일 변경한다고 광고 승인을 받을 수 있지만 머지않아 중지될 가능성도 높다.

특히 대출, 다이어트 부분은 제재가 심각하다.

신체 특정 부위 노출도 엄격하니 조심하길 바란다.

두번째로 정직함이다.

어느정도의 어그로가 있어야 광고 성과가 좋다는건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실것이다. 허나 적당한 어그로가 좋다. 예를 들어서 다이어트 관련일 경우 "30kg 나 빠졌어요" 라는 문구보다는 "다이어트를 결심하신 분들 필독" 이런식으로 풀이를 해나가는게 좋다. 전자의 문구는 100% 승인 거부될 문구이다.

자 이렇게 빡센 페이스북 정책.... 이유도 모르고 100% 우회 방법도 없고... 어느정도의 예방은 가능할까?

어느정도는 가능하다고 본다.

 

 

비활성화 예방하는 방법

일단 광고 정책 가이드는 필수로 알아야 한다. 그걸 밑바탕으로 설명하겠다.

1. 품질지수를 확인해라

품질지수가 CPM과의 연관성이 제일 높다고 본다. CPM과 다른 지표들의 모든 연관성을 계산해보았는데 품질지수가 낮을때 유독 CPM이 높다는 관계를 알게 되었다. 때문에 품질지수가 평균 이하일 경우 유저들에게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는 뜻이니 타겟을 변경해보거나 소재를 교체하길 바란다.

평균 이하 10%가 최악인 경우다.

혹은 광고 게재 부분에 부정적인 광고 경험이 표시가 되었을때를 조심하길 바란다.

2. 광고관리자 계정 한개당 브랜드 한개의 상품/서비스만 홍보해라

광고관리자 계정 한개로 여러개의 브랜드 상품/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은 페이스북이 지향하지 않는 방식이다. 계정 한개당 1개의 브랜드로 운영하는 방식을 습관화하자.

3. 본인이 봐도 위험수위가 높은거라면 피하자

어떻게든 우회해서 광고를 진행할 수는 있지만 결국엔 막히게 되어있다. 페이스북과 정말 도망과 추적의 싸움이 될 것이고 지치는건 분명 도망치는 입장일 것이다. 때문에 위험수위가 높은 상품/서비스는 페이스북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지 말길 바란다.